왜 자꾸 신생아 눈꼽이 생길까 (feat. 눈물샘 막힘)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신생아 눈꼽이 (자주, 많이) 끼거나 눈물이 잘 고이는 증상은 전체 신생아의 5~20%에 해당하는 경우다. 이 중 90% 이상이 첫 돌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초보 부모를 위한 의사 아빠의 육아 상식사전 – 서정호 저」 참고.)

이렇게 아기 눈꼽이 자주 생기는 경우는 대부분 눈물샘 막힘이 주된 원인이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고인 눈물로 인한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눈물샘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눈물샘 막힘의 원인

임신 6개월 무렵, 대부분의 아기는 엄마 배 속에서 눈물샘 아래로 코로 이어지는 눈물관(히너스판)이 뚫린다.

보통 신생아의 4~6%가량 이 눈물관이 막힌 채로 태어나 눈물이 잘 배출되지 않는다. (「처음 부모 육아 멘붕 탈출법 – 곽재혁 저」 참고.) 이 아이들은 눈물이 잘 고여 눈꼽이 자주 낀다.

눈물샘 막힘 증상으로 안약 사용하는 아기


다행히도 대부분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개월 내 저절로 치유된다.

간혹 신생아 눈꼽이 심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안약(국소 항생제) 사용과 눈물샘 마사지를 병행해야 한다.

만약 눈꼽이 심할 뿐만 아니라 빨간 충혈이나 아기 눈 부음 증상이 확인되면 결막염을 염두에 두고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눈물샘 마사지는 생각보다 강하게

눈물샘이 막혀서 눈꼽이 자주 낀다면 눈물관을 마사지하는 게 많은 도움이 된다.

마사지 부위는 사진의 눈물관을 포함한 코허리 부분이다. (안경을 썼다고 가정했을 때 코걸이 닿는 위치)

이 부분을 아래로 누르거나 따뜻한 물수건으로 문질러준다. 횟수는 하루에 약 6~7회 정도로 한다. 문질러줄 때는 생각보다 조금 더 힘을 주어 마사지한다. (마사지의 압력으로 눈물관 끝의 어떤 막이 터질 수 있다는 느낌으로)

하루 6~7회란 빈도는 정해진 때, 규칙적인 간격 등을 고려할 필요는 없다.

깨어있을 때 눈물샘 마사지하는 것이 여의찮거나 어렵다면, (보통의 아기는 당연히 좋아하지 않을 텐데) 잠든 아기를 깨우는 방법으로 마사지를 활용하는 것도 팁이다.

눈물샘 마사지를 꾸준히 하던 중이라도 아기 눈이 붓거나 눈 안쪽에 충혈이 보이면 눈물주머니에 감염 증상이 생긴 것일 수 있으니 병원 진료를 받도록 한다.

안약은 엄마, 아빠가 같이 있을 때

간혹 눈꼽이 심하게 끼거나 염증(결막염 등)을 동반한 상황이면 안약을 처방받기도 한다.

안약을 사용해 본 엄마, 아빠들이라면 알겠지만 아기에게 안약을 넣기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콧물 흡입기, 예방접종보다 안약 넣기가 훨씬 더 어려웠다.)

통상 많은 아기가 안약을 넣어본 경험이 없어 협조는커녕 몸부림으로 거부한다.

이때 보호자 1명은 아기를 잘 붙잡고 다른 1명은 안약을 넣어야 한다.

우리는 단번에 성공하지 못해 아이 눈 주위에 안약을 뿌린 뒤 눈 쪽으로 흘려 넣는 간접적인 방법을 썼다. (만약 아기가 협조적이라면 안약을 넣은 후 눈을 깜빡이게끔 도와준다.)

이때 사용하는 안약은 눈물샘을 뚫어주는 역할이 아닌 감염에 대한 치료를 위한 것임을 상기한다. 보통 아기가 깨어있는 동안 2시간 간격으로 안약을 사용한다.

사용하다 남은 안약은 며칠 내 바로 이어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다시 사용할 때 감염되었을 위험이 높으므로 폐기한다. 사용 중인 안약을 이어서 사용할 목적으로 냉장 보관했다면 실온에 얼마간 두어 온도를 높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외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

첫돌이 지나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첫돌 전후에 시술하면 90% 이상 성공률을 보여주나 그 뒤로 갈수록 성공률이 낮아진다.

시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하다.

철사로 눈물관을 뚫고 다시 생리식염수를 통과시키는 방법으로 시술 자체는 간단한 편으로 약 10분 정도 소요된다.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경우도 약 1주일가량은 지나야 증상이 호전된다.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해당 시술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실리콘 튜브를 눈물관에 약 6개월 정도 삽입하는 시술을 하게 된다.